default_top_notch
ad34

한국 '코로나19' 대응 경험과 문화예술 부문 대응 방안 120여 개국에 공유

기사승인 2020.04.23  13:00:38

공유
default_news_ad1
오영우 차관. (C)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타임스=이진원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오영우 1차관은 22일 오후 8시(이하 한국시간) 유네스코가 개최한 코로나19 관련 문화장관 화상회의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경험 및 문화·예술 부문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위기 상황에서 국제적 연대를 통한 문화 분야 대응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 세계 120여 개 국가의 문화 장관 및 차관, 고위급 인사들은 ‘코로나19 확산이 문화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각국의 대책과 전략을 공유했다.

오영우 차관은 국제적 협력이 요구되는 시기에 열린 이번 회의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 집중적인 진단과 추적을 통한 신속 격리 및 치료 ▲ 승차 진료 등 창의적인 방법을 활용한 검사기간 단축 및 접촉의 최소화 ▲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지역사회 감염 차단 등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소개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국민의 문화·예술 소비는 감소하고, 공연·전시·영화 제작은 연기 또는 취소되고 있어 관련 산업 피해가 지속될 것으로 우려를 표하면서, 비대면을 통한 참여 확산과 온라인 콘텐츠 소비 증가 등 문화·예술 환경의 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 정부는 문화예술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동력을 제공하고 변화된 문화예술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문화예술 창작활동이 계속돼 문화·예술 생태계가 회복될 수 있도록 자금·고용·세제 지원을 하고 있음을 발표했다.

비대면 문화예술 향유 환경에는 ▲ 공연·진시 관련 통합적인 정보 제공 ▲ 온·오프라인 책 선물 ▲ 가상현실(VR) 전시, 전시관람 영상 및 박물관 소장자료 온라인 제공 ▲ 디지털 소외계층 지원 등이 포함되며 문화예술 생태계 회복을 위한 지원으로는 ▲ 예술인 대상 긴급생활자금 융자 및 창작지원금 지원 ▲ 공연단체 대관료 지원 및 제작비 지원 ▲ 영화 예산기금 지원 및 세금 면제 등이 포함된다.

오영우 차관은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일상적인 삶과 미래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고, 특히 문화·예술 생태계가 약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화상회의는 각국의 코로나 대응경험과 문화정책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며 “이번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전 세계적 협력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진원 기자 press@thesportstimes.co.kr

<저작권자 © 스포츠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35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