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아쉬웠던 3세트 마무리’ 한국, 튀르키예에 0:3 완패로 2023 VNL 출발

기사승인 2023.06.01  03:25:42

공유
default_news_ad1
박정아가 공격을 시도하고 있다. (C)FIVB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이 2023 VNL 일정을 시작했다.

세자르 에르난데스 곤살레스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여자배구 대표팀(세계랭킹 24위)은 1일(이하 한국시간) 튀르키예 안탈리아 안탈리아스포츠홀에서 펼쳐진 2023 FIVB(국제배구연맹) VNL(발리볼네이션스리그) 첫 주차 첫 경기에서 홈팀 튀르키예(세계랭킹 7위)에 세트스코어 0-3(14-25, 17-25, 24-26)으로 패했다. 이 패배로 한국은 1패를 기록했고, 튀르키예는 1승을 챙겼다.

한국은 정지윤이 10점, 박정아가 6점, 이주아와 강소휘가 각 4점, 표승주가 3점을 기록했다. 튀르키예는 바르가스가 15점, 아이딘이 14점, 카라쿠르트가 9점, 발라딘이 8점, 에다 에르뎀이 5점을 올리며 승리에 공헌했다.

한국은 공격 득점에서 28-51 절대 열세였고, 블로킹 4-6, 서브 1-4 등 전체적인 지표에서 밀렸다. 하지만 1세트보다 2세트에서 적응력을 보였고, 3세트 듀스 접전을 펼친 점은 기대감을 가져볼 수 있는 요소였다.

한국은 아포짓스파이커 정지윤(3), 아웃사이드히터 박정아(4)와 강소휘(1), 미들블로커 정호영(2)과 이주아(5), 세터 염혜선(6), 리베로 신연경이 선발로 출전했다.

튀르키예는 귀화한 바르가스가 4번 자리에 포진하며 국가대표로 첫 선을 보인 가운데 발라딘과 아이딘의 아웃사이드히터 라인, 에다 에르뎀과 귀네쉬까지 막강 진용을 과시했다. 카라쿠르트는 벤치에서 시작했다.

1세트 시작과 함께 강소휘의 서브 이후 정호영의 다이렉트 킬과 이어진 랠리 때 정지윤의 블로킹 득점으로 한국이 2-0 초반 리드를 잡았다. 튀르키예가 바르가스와 귀네시의 강타로 득점하자, 한국은 이주아의 속공으로 맞불을 놨다. 4-4 동점까지는 대등했다.

이후 전개는 튀르키예 바르가스의 강서브에 고전하는 양상이었다. 한국은 박정아의 터치아웃 득점과 강소휘의 왼쪽 강타로 7-9까지 2점 간극을 유지했지만 이어진 염혜선의 서브 범실이 아쉬웠다. 

튀르키예는 아이딘과 바르가스의 강타로 13-9까지 리드 폭을 키웠다. 한국은 강소휘가 블로킹 득점을 올리는 듯 했지만 심판의 챌린지 결과 블로킹 이후 안테나 터치 였다. 스코어는 17-11까지 벌어졌다.

튀르키예는 발레딘과 아이딘의 강타로 20-11까지 달려나갔다. 세자르 감독은 김다인 세터와 아포짓스파이커 문지윤을 기용하며 분위기 전환에 나섰다. 문지윤은 시원한 오른쪽 강타를 뿜어내며 14-22로 간극을 조금 좁혔다. 하지만 이번에도 염혜선의 서브 범실이 나오며 더 이상은 점수 차를 좁히지 못했다.

튀르키예는 바르가스의 오른쪽 강타와 발라딘의 왼쪽 강타로 세트를 마무리 됐다. 스코어는 25-14였다.

2세트. 한국은 정지윤의 선취점으로 출발했다. 정호영이 바르가스의 오른쪽 강타를 차단하며 2-0 리드를 잡았다. 이어진 긴 랠리가 박정아의 터치아웃 득점으로 귀결되면서 한국이 3-0으로 앞섰다. 상대 강공에 대한 수비 위치 선정이 되기 시작했다는 점이 의미였다. 강소휘의 서브에이스로 전광판은 4-0이 됐다.

한국은 정호영의 속공 득점으로 5-1까지 4점 리드를 잡았다. 이 리드를 어떻게 세트 중반까지 잘 끌고 가느냐가 관건이었다. 튀르키예가 바르가스의 강타로 추격하자, 한국은 박정아의 터치아웃 득점으로 7-3 우위를 이었다.

하지만 튀르키예는 바르가스의 오른쪽 강타와 발라딘의 중앙 후위 득점으로 추격했고, 강소휘의 공격 범실로 8-8이 됐다. 한국은 상대 바르가스 한 명 견제에 집중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고, 튀르키예도 공격 루트를 바꿔가면서 한국 수비를 흔들었다. 

이후 줄다리기는 13-13까지는 동점으로 흘렀다. 문제는 이후였다. 튀르키예가 바르가스를 활용한 공격과 서브 득점으로 앞서갔고, 교체 투입된 카라쿠르트가 빈 공간을 노리며 16-13으로 주도권을 잡아나갔다. 

한국은 정지윤과 염혜선을 잠시 벤치에서 쉬게 하고, 문지윤과 김다인을 투입했다. 하지만 튀르키예는 카라쿠르트의 오른쪽 강타와 교체 투입된 세르지올로의 강타가 차례로 더해지며 20-16 우위를 이었다.

한국은 정지윤의 재치 있는 득점으로 17-20 추격에 나섰지만 박정아의 공격이 차단되면서 다시 17-22로 벌어졌다. 튀르키예는 아이딘의 왼쪽 강타에 이은 카라쿠르트의 빈공간 찌르기로 2세트도 따냈다. 스코어는 25-17이었다.

3세트. 한국은 아웃사이드히터 표승주와 미들블로커 이다현이 투입됐다. 분위기 전환에 나선 것.

튀르키예가 카라쿠르트를 앞세워 초반 4-1 리드를 잡으면서 한국은 세트 초반부터 따라가는 흐름이었다. 박정아와 정지윤의 강타로 한국은 4-4 균형을 맞췄다. 이주아의 속공으로 5-5 동점 흐름이 이어졌다. 표승주의 득점으로 6-5 역전에 성공한 한국은 상대 범실로 8-6 리드를 잡았다.

한국은 정지윤의 재치 있는 득점으로 12-10 리드를 이었고, 상대 거센 공격을 안간힘으로 막아내면서 이주아의 속공 득점과 상대 범실로 16-14까지 리드를 지켰다. 튀르키예의 범실이 순간순간 이어지면서 세트 획득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주아는 카라쿠르트의 공격을 차단하며 17-14 리드를 알렸다. 튀르키예는 바르가스를 다시 코트에 투입했다. 아이딘과 바르가스의 강타가 더해지며 전광판은 18-18을 가리켰다. 

이후 상대 범실과 표승주의 재치 있는 득점으로 한국이 20-18로 앞서며 먼저 20점 고지에 올랐다. 하지만 이주아의 서브가 아웃됐고, 정지윤의 백어택이 차단당하면서 20-20이 된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이후 상대 에르뎀의 서브가 네트에 굴절된 뒤 득점으로 연결되면서 한국은 역전을 허용했다. 반격에 나선 한국은 이다현의 이동 공격 득점으로 21-21 동점을 만들었다. 정지윤은 오른쪽 강타를 시도했지만 아쉽게도 아웃됐다. 

한국은 표승주의 왼쪽 득점으로 기어코 22-22를 만들었다. 하지만 표승주의 서브가 네트를 때리면서 역전에는 실패했다. 기회도 생겼다. 이어진 상대 서브도 네트를 때렸다. 전광판은 다시 23-23을 가리켰다. 한국은 이다현의 서브 때 김미연을 투입했다. 하지만 서브가 네트를 때렸다. 매치 포인트에 몰린 한국은 박정아의 터치 아웃 득점으로 기어코 승부를 듀스로 몰고 가는 뒷심을 보였다. 

튀르키예는 바르가스의 후위 강타로 두 번째 매치포인트에 올라섰다. 한국은 이어진 랠리에서 박정아가 어려운 볼을 공격으로 연결했지만 아쉽게도 아웃되면서 경기는 마무리 됐다. 

한국은 2일 오후 11시 캐나다와 두 번째 경기에 나선다. 

정호영이 공격을 시도하고 있다. (C)FIVB

홍성욱 기자 mark@thesportstimes.co.kr

<저작권자 © 스포츠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35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